졸업 작품으로 졸음 인식 방지 시스템을 만드려고 하는데,
어떤 것이든 시작하기 위해서는 일단.. 환경구축부터 해야겠죠?
졸음 인식을 얼굴 기반으로 할 것이기 때문에, Opev faceDetector나, Dlib 둘 중 하나를 이용하려고 했늗네,
고민한 결과, Dlib를 이용하면 눈 외에도 다양한 입력으로 졸음 인식이 가능하고, dlib 자체 인식률도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Dlib를 일단 설치를 해야하는데, 시작부터 pip install dlib를 거절하기에.. 글로 남겨둬서 다른 사람이나 팀원이 개발환경을 구축할 때 도움이 되도록 할 생각입니다.
구글링을 통해서, dlib 설치하는 법을 찾아봤습니다.
오류 Details을 보면, CMake와 관련된 구문이 보였는데, CMake를 별도로 설치해줘야 했네요..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912372/dlib-installation-on-windows-10
저는 일단, CMake 설치 및, 경로 지정까지 끝냈습니다.
그리고 https://pypi.org/project/dlib/#files
들어가서, 시키는대로 tar.gz 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풀고, setup.py파일을 통해서 인스톨 하라고 해서 그렇게 했습니다.
dir로 목록 봐가면서, cd로 setup.py파일의 경로로 들어가서 python setup.py install 이라고 치기만 하면,
알아서 설치가 진행됩니다.
의외인 건 설치할 게 생각 이상으로 많다는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중간에 노란 글씨가 나오는데 별로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노란 글씨 이후 설치가 멈춘 게 아닌가 싶었는데, 기다리면 잘 설치가 되네요.
문제는, 이제 한번 실행해볼까 하는데, Pycharm에서 dlib 인식이 안되고..
python 프롬포트에서도 dlib가 import가 안되는 문제가 발생해서 당황했습니다..
또 한참동안 구글링 해본 결과, 이전에 설치했던 conda 덕분에.. dlib설치가 conda에 되어있었습니다.
Interpreter를 아나콘다의 파이썬으로 설정해주면.. 이제 아나콘다가 설치한 패키지정보를 받아올 수 있게 됩니다.
이걸 몰라서 한참 헤맷네요. 그리고, 힘들게 dlib외에 다 설치했던 라이브러리들.. 아나콘다로 패키지 정보를 불러오게 되어 다시 설치해야하는 수고로움이 필요했습니다.
멍청하니까 일을 2번하게 됬으니까, 참고하세요.
==== 유용한 명령어 ====
import os
currentPath = os.getcwd
os.chdir('/Users/guest/Desktop')